임신바우처 신청대상 지원금액 방법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저출산 문제로 인해 출산 장려 정책으로 지원 혜택들이 많이 늘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임신바우처입니다. 임신바우처는 산부인과를 방문할 때도 이용할 수 있고, 여러 혜택들이 있습니다. 신청대상, 지원금액,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신바우처 신청 방법
임신바우처는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고, 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 분만 및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 일부를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신청하고 조건은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바우처 신청대상
임신바우처 신청대상은 임신, 출산, 사산, 유산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에 임신 및 출산 진뵤리 지원 신청자입니다. 또한 1세 미만 영유아 법정대리인도 포함됩니다.
제외대상으로는 의료급여법에 따른 의료급여 수급권자,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및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 법률에 의한 의료보호를 받는 자, (유공자 등 의료보호 대상자)로 건강보험 적용 배제 신청을 한 자, 급여정지자(출국자, 특수시설수용자 등), 신청 접수 시 상실자(주민등록말소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임신바우처 혜택
금액은 임신 회당 100만 원의 이용권이 나옵니다. 다태아 임산부는 140만 원이 지급됩니다. 단, 분만 취약자는 추가적으로 20만 원이 나옵니다. 또한, 임산부 또는 2세 미만 영유아의 모든 약제, 치료, 의료비가 지원됩니다.
임신바우처 신청방법
임신바우처는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신청서에 확인을 받습니다. 그다음으로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에 방문하여, 건강보험 임신 및 출산 진료비지급신청서를 제출하고,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병의원에서 임신확인정보를 요양기관정보마당 홈페이지에 입력한 후,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임신 바우처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만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는 임신출산진료비 신청을 하면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가능 카드사는 NH농협, IBK기업은행, 수협, 우리은행, 우체국, 부산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롯데카드, 광주은행,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가 있습니다.
임신바우처 사용방법
임신바우처 사용방법은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본인부담금만 전국 요양기관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유효기간은 카드 수령 이후, 분만예정(출산 유산진단) 일로부터 2년까지입니다. 사용기간 동안 미사용한 잔액은 환불이 안됩니다.
또한 카드 바우처량을 확인하고 싶으면, 공단홈페이지 사이버민원센터에 민원신청> 개인민원> 보험급여> 임신출산진료비잔액확인에서 가능합니다.
- BC카드 콜센터 1899-4651
- 롯데카드 콜센터 1899-4282
- 삼성카드 콜센터 1566-3336
- KB국민카드 콜센터 1599-7900
- 신한카드 콜센터 1544-8868
결제 시 카드 매출전표와 문자 SM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신바우처 신청대상 지원금액 방법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임신바우처 필수서류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 1부, 가족이 신청하는 경우는 본인(임신부)과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