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의 가려움, 비듬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초기에 치료를 놓치면 탈모까지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완치가 어렵기 대문에 발병 환자 중 40%가량은 만성질환으로 고생 중이라고 하는데, 아래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란?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고, 피부질환의 하나입니다. 주로 40대에서 70대까지 발생하며, 초기에는 비듬 같은 각질과 표피의 탈락, 가려움과 두피의 붉어짐 현상을 가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더해지면 머리를 감은 몇 시간 후에 두피의 유분기가 번들거리거나 냄새가 나는 증상을 가지게 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증상이 서서히 나빠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운데, 장기간 지속되면 염증이 얼굴, 목, 귀와 같은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주고 심각하면 탈모도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원인
지루성 두피염 원인 1 - 과도한 피지 분비
지루성 두피염의 주요 원인은 두피의 피지샘이 커지고 피지량이 증가하여 두피가 약화되어 나타나는 피부염입니다. 피지 분비량이 늘어날수록 지루성 두피염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습하고 더운 여름철이나 모자 착용과 같은 두피에 공기를 막아 땀을 배출하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원인 2 - 면역력 감소
면역력 감소의 요인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일상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모여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세균 감염에 의해 두피 염증이 생겨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염을 막을 방어력이 떨어집니다.
지루성 두피염 원인 3 - 스트레스
스트레스나 과로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증가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신체 저항력이 낮아서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고, 면역력 감소로 각종 세균 번식에 용이하게 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루성 두피염 원인 4 - 잘못된 두피관리
사람들이 많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잘못된 두피관리입니다. 자신의 두피와 맞지 않는 샴푸와 과도한 파마약과 염색약 사용, 머리를 감은 후 제대로 말리지 않고 젖은 상태로 방치하는 습관이 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것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지루성 두피염에 대한 위험요소로는 비만, 오염이 있는 환경적인 요인, 여드름 같은 다른 피부 문제, HIV, 뇌졸중, 간질, 파킨슨병을 포함한 특정 상태 등이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증상
지루성 두피염의 증상으로 초기, 중기, 후기를 나눌 수 있는데,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어느 지점에 있는지 스스로 자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초기
- 두피가 붉어진다.
- 두피에 열감이 있다.
- 두피가 간지럽다.
- 샴푸 후 얼마 지나지 않아도 쉽게 각질이 생긴다.
지루성 두피염 중기
- 두피에 트러블이 생긴다.
- 고름이 생긴다.
- 두피를 손으로 만지면 통증이 느껴진다.
- 두피의 유분으로 냄새가 난다.
- 두피가 가려워 긁게 된다.
지루성 두피염 후기
- 두피에 진물이 난다.
- 머리카락이 잘 빠진다.
- 빠진 모발에 새 모발이 자라지 않는다.
- 두피 각질이 두껍고 붙는다.
- 두피와 얼굴, 목, 귀에도 피부염이 생긴다.
지루성 두피염 치료 및 관리법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 및 관리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생활습관 개선, 영양제 섭취, 약물치료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생활습관 개선
- 모발 청결 : 외출이나 운동 후, 두피와 모발에 쌓인 노폐물을 청결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 지루성 샴푸를 처방받아 사용하고, 일주일에 최소 5회 이상은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 두피 유분 증가 화장품 사용 절제 : 두피 건강을 해치는 헤어스프레이, 젤, 무스 사용을 절제하고, 만약 사용했을 경우는 두피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좋지 않은 화장품은 변성알코올, 계면활성제, 실리콘 계열이 있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섭취 자제 : 치킨, 피자와 같은 고열량 음식과 맵고 짠 인스턴트 음식은 두피에 열과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단백질과 비오틴이 함유된 달걀, 땅콩, 우뉴와 섬유질의 녹색채소, 비타민 D가 함유된 생선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습한 환경 자제 : 찜질방이나 목욕탕은 과한 열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피의 열을 올리는 환경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찜질을 하고 싶은 경우 머리에 마른 수건을 두르고, 5-10분 내외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스트레스 최소화 : 스트레스는 모낭 신경전달물질의 발생을 촉진시켜 염증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영양제 섭취
두피염을 예방하는 튼튼한 두피를 위해 두피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제로 강황 속 성분인 커큐민이 포함된 제품이면 도움이 됩니다.
3. 약물치료
지루성 두피염의 증상이 많이 진행된 상태면 약물치료를 하는 게 확실한 방법이지만,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이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된다면 약물치료보다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게 보다 좋은 치료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겪고 있다면, 평소보다 춥고 건조한 환경, 계절 변화, 스트레스 증가, 많은 자외선 노출, 질병, 호르면 변화, 강한 비누 등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