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 상여금 세금 계산 방법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성과급을 받으시는 분들은 세금을 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세금을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많이 찾아보곤 합니다. 성과급 수령 시 생각보다 금액이 적다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오늘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과급 상여금 세금 계산 방법
성과급이 월급의 100~500%까지 나오기도 하는데 막상 들어오는 돈을 보면 적은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금부터 절세방법과 계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성과급이란
성과급은 회사의 성과를 기본으로 한 기준에 따라 지급하는 임금을 의미합니다. 연봉에 포함되지 않은 소득으로 보통 인센티브로도 알고 있습니다. 성과급은 매년 개인의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개인 성과급과 기업의 이익에 따른 사업성과급형태로 지급됩니다.
- 기본급 * 요율 = 성과급 금액
기본급은 회사에서 정하기 나름이고, 회사마다 임금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체계가 잡혀있는 기업의 경우는 관련 규정이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사장님이 정하는 대로 지급이 됩니다.
성과급 세금 개정안
과세표준 ~ 1400만 원이면 세율이 6%, 1400만 원~5000만 원이면 15%, 5000만 원 ~ 8800만 원이면 24$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성과급과 상여금 모두 근로소득에 속하기 때문에 국가에서 세금을 부과합니다. 세금과세율은 연봉에 따라 차등해서 분류되고, 과세표준에 맞춰 요율이 정해집니다.
성과급 세금 계산방법
각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월급이 대략 35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과세표준 4,600만 원 이하의 16.5% 세율로 책정됩니다. 단, 여기서 성과급을 매달 300만 원씩 받았다고 하면 월급 4,200에서 매달 받은 성과급 3,600만 원을 더해 세율이 26.4%로 증가하게 됩니다.
성과급 세금 줄이는 방법
1. 퇴직연금계좌
성과급 세금을 줄이는 방법으로, 성과급을 일반 계좌로 받는 것이 아닌 퇴직연금계좌에 받으면 세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으로 적립하는 성과급은 퇴직소득으로 인정받습니다. 추후 적립금 인출 시, 세율이 낮은 퇴직소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2. 연말정산 세금 줄이기
연말정산을 통해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금 환급을 위해서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상품 가입이 필수입니다. 연금저축은 400만 원 한도로 16.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도 납입은 55만 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3. 소득공제형 채권
현행법으로 소득공제형 채권은 3000만 원까지 100%, 5000만 원까지 70%, 그 이상 금액은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그리고 소득공제형 채권도 있는데요. 펀드 운용상품을 잘 검색하여, 찾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인 소득공제, 세액공제 상품과 중복적용하는 것도 있으니 더 높은 세제혜택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성과급과 상여금 차이
성과급은 연봉에 포함되지 않은 근로소득이기 때문에 회사가 근로자에게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상여금은 기본급에서 추가로 더해지는 수당으로, 노동법상 기본급 외에 추가수당의 개념입니다.
성과급은 작업의 성과를 기초로 한 지급기준에 따라 지급하는 임금으로, 근무의 결과물인 '성과'를 기초로 설계한 임금입니다. 매년 개인성과급 와 사업성과급으로 구분됩니다.
상여금은 매월 지급되는 임금 외에 분기나 특정기에 사용자가 일시금으로 지금 하는 금품입니다. 보통은 상여금은 설과 추석이 지급되고, 계약연봉에 이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