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스포츠강좌이용권 바우처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년에는 10개월만 지원되었는데, 내년 2023년에는 12개월에 95,000원으로 확대되어 시행합니다. 1년 내내 중단 없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되어서 지원이 증가하여 더 많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관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바우처 신청방법
스포츠강좌이용권이란?
취약계층의 유소년 및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하여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 및 국민과 행복을 위한 복지사업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의 아이들이 스포츠생활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게 스포츠강좌 이용카드를 지급하여 지정시설과 강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지원대상자
- 기초생활 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 차상위계층 가정의 만 5~18세 유소년 및 청소년
- 지원대상자 및 세대주, 가구원이 외국인 경우(외국인 등록번호)로 신청 가능
차상위계층은 자활근로, 본인부감경감, 차상위장애 확인서 발급대상 및 법정 한부모 가정입니다. 학교, 가정, 성폭력 등과 같은 범죄 피해 가정의 유소년 및 청소년도 우선 선정(서면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수급자격이 상실되면 그다음 달부터 지원이 중단된다는 점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내용
금년에는 10개월 운영되었는데, 내년 23년에는 1년 내내 중단 없이 12개월로 확대되었습니다. 지원 금액도 월별 85,000원이었는데, 23년에는 1만 원 이상되어 95,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매월 95,000원 내로 스포츠 강좌를 복수로 신청하고 수강료가 지원이 됩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와는 중복지원이 가능하지만, 이 외에 기능 교육비,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 저소득층 체육 인재 장학지원, 드림스타트(태권도) 등과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기간
전국 동시접수기간은 1차는 2022년 11월 8일부터 11월 22일까지이고,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신청기간이 연장될 수 있고, 1차 종료 후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결과는 홈페이지 확인 또는 문제메시지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국 신청기간을 놓친 분들도 많은데요. 대부분의 기초 자치단체별 모집 상황에 따라 2차 추가신청을 자율적으로 받는 곳이 많습니다. 지역별로 추가 2차 신청 기간이 확인되면, 지자체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방법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방법으로는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은 검색창에 스포츠강좌이용권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개인 이용권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방문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 가구원, 친척, 기타 관계인이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동사무소 등)를 방문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법정대리인 및 법정대리인으로 위임받은 사람, 사회복지시설 보호 시설장이 신청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2023년 스포츠강좌이용권 바우처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선선정기준은 신규 및 30개월 미만 해당자이고, 그다음이 30개월 이상 사용자입니다. 최근 4년간 (19년~22년) 누적 결제 횟수 또는 동일 순위 내 선정기준 지자체 별로 수립, 선정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