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 양식 제출방법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인기업가 또는 프리랜서라고 하면, 다양한 곳에서 소득이 발생하여 신고가 됩니다. 한 해를 정리하면서 앞으로 함께 일하지 않은 기업 또는 기관을 서류로 정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리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계속 소득 발생으로 간주해 건강보험료에 반영되는데요.
해촉증명서 양식 제출방법
직장인이라면, 1년 소득으로 4대 보험이 측정되지만 프리랜서는 단기간 수입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직전 연도와 당해연도의 수입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리랜서 해촉증명서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해촉증명서란
해촉증명서는 소득에 맞춰 부과된 보험료이지만, 해당 소득이 현재는 발생하지 않으므로 보험료 반영을 하지 않기 위해 증빙의 목적으로 근무에 대해 확인하는 양식입니다. 해촉증명서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기간, 자격, 용도, 근무내용 등을 작성하여, 해당 근무기간에 근무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양식입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에는 성명(신청인), 주민등록번호, 재직기간, 재직내용, 자격, 용도, 증명서 작성일자, 업체정보(업체명,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대표이사 성명 및 직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정한 양식을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성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유료 폼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및 제출방법
해촉증명서 발급은 해당 회사에 서류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계약이 끝나면 바로 해촉증명서를 받아두면 좋으나 시간이 한참 지나게 되면 요청하기 조금 곤란할 때도 있습니다. 일한 업체가 기억이 나지 않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산정에 포함된 회사를 확인하면 됩니다.
해당회사에서 이 증명서를 잘 몰라서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할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사실을 전하고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
매년 11월은 고용보험료 재산정기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11월 안으로 증명서를 수집하는 게 좋습니다. 증명서를 수집 후,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방문접수 : 거주지 건강보험공단 직접 제출
- FAX : 담당자와 유선통화 후, FAX 전송(모바일 FAX이용: 안드로이드만 가능)
지금까지 해촉증명서 양식 제출방법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만약 사업장이 휴업 또는 폐업 시, 신청 다음 달부터 보험료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업장의 해촉, 해지, 퇴직증명서 등으로 중단 입증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