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증시 S&P500 ETF 종류 SPY, IVV, VOO

by NRDOTCOM 2022. 10. 5.
반응형

지난주까지만 해도 미국의 모든 지수 나스닥 종합, 다우지수, 유럽증시가 하락을 하고, 달러 환율은 치솟는 상황이었는데, 이번 주에 들어서면서부터 조금은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미국 증시 S&P500 ETF 종류 SPY, IVV, VOO 세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S&P500 지수란?

세계 3대의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tandard & Poor's) 사가 기업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평가하여 500 종목을 선정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를 말합니다. 그만큼 영향력 있는 기업들이 포함되는데, 증권사에서 말하는 S&P500지수의 편입기준이 있습니다. 

  •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을 것
  • 시가 총액이 82억 달러(현재 환율 기준: 11조 6276억) 이상일 것
  • 4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할 것

만약 이 세 가지 기준에서 미달되거나 후발주자가 치고 올라오게 되면, 가차 없이 퇴출 및 편입되기도 합니다. 보유 산업군은 공업주(400 종목), 운수주(20 종목), 공공주(40 종목), 금융주(40 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고, 이를 통합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ETF의 종류 SPY, IVV, VO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Y(SPDR S&P500 ETF)

S&P500 지수 수익률을 추종하고 있고,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규모 및 거래가 가장 많이 되는 etf입니다. 스프레드가 작고 유동성이 높아 거래하기 좋으며, 대형주 단기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초 상장일은 1993년도로 오래 유지되고 있는 곳이기에 미국인들이 가장 신뢰하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은 현재 기술주 위주로 편입되었고, 언컨 택트 종목이 대세를 이룬 만큼 가장 많은 분포를 하고 있습니다. 상위 TOP 10은 Apple(애플),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 Amazon(아마존), Tesla(테슬라), Alphabet A(알파벳 A_구글), Alphabet C(알파벳 C_구글), Berkshire Hathaway(버크셔 해서웨이), UnitedHealth Group(유나이티드헬스 그룹), Johnson & Johnson(존슨 앤 존슨), Exxon Mobil(엑슨 모빌) 등등으로 전체의 28%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IVV(iShares Core S&P500 ETF)

IVV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 S&P 500 지수 수익률 추종 ETF입니다. 최초 상장은 2000년도에 했고, IVV는 세 가지의 ETF 중에서 가장 중간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유 종목 및 비율도 위의 SPY와 큰 차이를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VOO(Vanguard S&P 500 ETF)

인덱스 펀드의 대명사로 불리는 뱅가드 그룹에서 만든 ETF라고 하여 이름이 V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뱅가드그룹과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 보글이 인덱스 펀드를 처음에 창시했을 때, 월가에선 비난과 조롱이 많았다고 합니다. 오마하의 현인인 워런 버핏이 인덱스 펀드에 대해 말한 바에 따르면, 우리가 잘 아는 주식이나 종목이 없으면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조언했습니다. 워런 버핏의 며느리가 VOO에 투자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아내에게는 90%의 투자처로 알려주기도 했습니다. 최초 상장일은 2010년으로 10년 조금 넘게 운용하여 가장 짧지만, 운용수수료가 한 때는 가장 낮았다고 하네요. 

 

S&P 500 ETF 비교 분석표

S&P 500 ETF 3개사 비교 분석표
  SPY IVV VOO
운용사 SPDR iShsres(Blackrock) Vanguard
최초 상장일 1993년 2000년 2010년
운용자산 339B 275B 247B
운영수수료 0.09% 0.03% 0.03%
1주당 가격(현재) 377달러 379달러 336달러
배당률 1.73% 1.72% 1.77%
배당주기 분기 배당

세 종목을 비교 분석해보았을 때, 운영 수수료는 IVV = VOO > SPY입니다. 소액일 경우, 큰 영향이 없으나 투자 금액을 커질 경우 운영 수수료로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제가 2년 전에 투자했을 때는 IVV가 가장 배당이 좋았는데, 현시점에는 VOO가 배당률이 가장 높습니다. SPY의 큰 장점은 운용을 오래 해왔다는 것과 운용자산이 가장 크다는 점입니다. 규모면에서도 VOO가 많이 올라왔고, 현재 가격도 가장 매력적이게 보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ETF인 SPY, IVV, VO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자가 가진 특징들을 잘 비교 분석해보시고, 현명한 투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