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 환급금 조회 대상 지급일 신청방법

by NRDOTCOM 2023. 5. 11.
반응형

5월 환급금 조회 대상 지급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의 달입니다. 다들 환급금을 받으셨나요?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지 조회를 해보아야 하는데요. 보통 세무사를 통해 처리하지만, 직접 처리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5월 환급금 조회, 대상, 신청방법, 지급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5월 환급금 조회

 

 

국세청-홈페이지

5월 환급금 조회


5월 환급금 조회

 

 

5월 환급금 조회는 종합소득세 납부 국민 중에서 더 제금을 많이 납부한 초과분에 대해 환급을 받은 금액입니다. 종합소득세를 납부할 때 세금을 과납한 경우에 한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를 마치고, 국세청에서 환급을 처리하게 되는데, 환급금은 초과분과 실제 납부 세금과의 차액으로 결정됩니다. 


5월 환급금 조회 대상

 

 

5월 환급금 조회 대상은 종합소득세 납부한 사람 중, 실제 납부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한 경우입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경우에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대상입니다. 

  1. 연말정산 할 때, 실제 소득보다 소득 추정액이 적게 산출된 경우
  2. 국세청 오류로 세금을 과납한 경우
  3. 소득공제, 세액공제, 소득금액고제 등을 올바르게 반영하지 않아 세금을 과납한 경우

또한,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보통 종합소득세 신고 때, 제출한 신고원천징수영수증과 국세청에서 발급한 환급세액 산출내역서 등으로 환급 대상 여부를 판단합니다. 


5월 환급금 신청 방법

 

 

5월 환급금 조회 신청은 다음과 같은 절차가 있습니다. 

  1. 종합소득세 신고 : 매년 2월 중순 ~ 5월 31일까지 가능하고, 신고서류는 전자 및 종이 신고서가 있습니다.
  2.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확인 : 종합소득세 신고 후, 국세청에서 발급한 세액 산출내역서 등으로 신고 내역을 확인합니다.
  3. 환급대상 여부 확인 : 세액 산출내역서는 실제 납부한 세금 및 신고된 세금 중 초과분으로 계산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환급 대상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4. 환급금 신청서 작성 :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이 가능합니다.
  5. 제출과 처리 : 처리기간은 제출일부터 2주 ~ 1달 정도 됩니다. 처리 결과는 국세청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어플)에서 가능합니다. 

5월 환급금 지급일

 

 

5월 환급금 지급일은 신청일부터 대략 2주 ~ 1달 정도 걸립니다. 신청서와 필요서류를 국세청에 제출하고 국세청에서 신청서 내용과 제출 서류를 검토 후, 처리하게 됩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국세청에서 신청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되는 과정입니다. 5월 환급금 조회 지급일은 개별적으로 처리되고 있고,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지연이 발생하게 되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처리 상황을 확인하고, 지연 문의는 국세청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5월 환급금 조회 대상 지급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이나 1~2년에 한 번 정도만 발급을 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naraenote.com

 

 

국세청 국세환급금 조회 이용방법

국세청 국세환급금 조회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 과오납으로 인한 미환급액은 조회하여 신청하고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능한데요

naraenote.com

 

 

삼쩜삼 탈퇴 방법

삼쩜삼 탈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삼쩜삼 환급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삼쩜삼은 가입만 해도 자동으로 세무대리인이 지정되기 때문에 내 정보를 확인할 수

naraenote.com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이유는 시중은행에서 자금을 빌리기 위해서인데, 주택을 담보로 하기 위해서 금융기관에서 요청을 합니다. 금융기관에서 요청하는 이유는 국세 완납증명서를 통하

naraenote.com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환급신청 총정리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환급신청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에 대해 찾아보고 계신가요? 생애최초 주책을 구입했다면 이에 관련한 정보를 찾고 계실 것 같은데요. 아직

naraenot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