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 자동면허 갱신 및 획득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부터 1종 자동면허 제도가 도입됩니다. 2종 자동면허가 도입되고 27년 만에 새로운 제도가 도입됩니다. 기존에 2종 보통면허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조건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1동 자동면허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1종 자동면허 갱신 및 획득 조건
먼저 2종 자동면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종 자동은 승용 자동차를 의미하고, 승차 정원이 10명 이하가 기준입니다. 2동 자동면허로 운전하지 못하는 차량은 적재 중량 4톤 이하의 화물차, 총중량 3.5톤 이하의 구난차입니다. 이것을 제외한 특수자동차와 원동기장치자전거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1종 자동면허란?
이번에 신규로 생기는 1종 자동차의 면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종과 같은 승용차이고, 승차 정원은 15명 이하 승합차, 적재 중량 12톤 미만의 화물 자동차입니다. 그리고 도로 운행 3톤 미만의 건설기계, 총 중량 10톤 미만의 구난차를 제외한 특수자동차와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의미합니다.
1종 자동면허 획득 조건
기존에 7년 무사고 경력을 가진 2종 보통 면허 보유자는 1종 보통으로 갱신이 가능하고, 2종 수동 면허를 가진 사람도 7년간 무사고 경력을 가지면 1종 보통면허로 갱신이 바로 가능합니다. 단, 2종 자동 면허를 가진 사람은 별도의 수동기어 주행을 해야만 1종면허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제 내년부터는 이러한 제도를 극대화하여 2종 자동면허로 7년 무사고이면 1종 자동으로 갱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1종 자동면허 신규 발급
1종 자동면허 신규 발급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단계적으로 추진 예정 중에 있습니다. 이 제도가 도입된다면 자동 기어 트럭으로 시험을 치러야 하는데, 아직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에 자동 기어 차량이 배치되지 않아 시간과 비용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기존 운전면허 보유자에 대한 면허갱신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1종 자동면허 갱신 및 획득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종 자동면허가 신설되면 2종 자동 면허 소유자들도 별도의 시험 없이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어 편한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