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동행 카드 신청방법 및 바우처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산업단지가 직장인 경우, 교통여건이 그렇게 좋지 않아 출퇴근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교통비 또한 함께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동행 카드 지원제도라는 것이 있는데, 알고 계셨나요?
청년 동행 카드 바우처는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근로자들을 위해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청년 동행 카드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동행 카드 사업내용
청년 동행 카드 사업은 산업단지에 사업장이 있는 중소기업의 청년들에게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출퇴근 시 교통여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근무 청년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매달 5만 원씩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사업 지원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버스, 지하철, 주유비, 택시요금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전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발급받은 카드를 용도에 맞게 사용하고, 사용 내역을 매달 5만 원 한도 내에서 바우처에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 신한카드 보유자는 개인 보유 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청년 동행 카드 신청 자격은 교통이 열악한 산업단지 내의 중소기업 재직 중인 근로자(외국인 제외) 중에서 고용보험에 가입된 만 15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 근로자입니다. 더 상세한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산업단지 내 근무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 근무 중인 산업단지의 사업장이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교통여건이 열악한 사업장으로 인정된 곳
- 근무하는 사업장이 신업직적 활성화 및 공장설립 법률에 의거한 사업장 또는 기업체
-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에 포함된 중소기업
- 근로자의 연령이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
- 신청자가 실제로 해당 사업장에 재직 중일 것
청년 동행 카드 신청방법
청년 동행 카드 교통비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근로자 : 교통비 지원 신청
- 한국산업단지공단 : 교통비 지원 접수 후, 결정 통보
- 근로자 : 교통비 사용카드 신청
- 카드사 : 교통비 사용 카드 발급
청년 동행 카드는 연중 내내 언제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달 20일 이후에 지원 대상자로 확정이 되면 익일부터 교통비 바우처가 지급이 됩니다. 청년 근로자 신청자가 card.kicox.or.kr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불가하니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신청자가 신청 날 날짜를 기준으로 7일 이내에 핸드폰 문자로 가능 여부를 통보받습니다. 심사의 진행과정을 알고 싶으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바우처 관리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원대상자는 문자 안내에 따라 카드사(신한카드, 비씨카드)에 카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청년 동행 카드 발급 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카드, 비씨카드(NH농협은행), 비씨카드(IBK기업은행)입니다. 신청자의 카드 발급 승인번호(청년 행복카드 바우처 일련번호 8자리)를 카드사에 전달하거나 입력하여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청년 동행 카드 지원내용
청년 동행 카드는 매달 5만 원 한도에서 일반버스, 시외버스, 지하철, 주유비, 택시비의 대중교통 사용이 가능한 전자 바우처로 지원이 됩니다. 지원금액만큼 교통비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지원되고, 초과 사용분에게는 신청자 본인에게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후불 교통카드 사용자는 카드 결제일에 따라 익월이나 익익월에 처리됩니다.
청년 동행 카드 바우처에 대하여 추가적인 문의가 있으면,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콜센터 1600-0636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청년 동행 카드 신청방법 및 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우처의 잔액은 다음 달로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매달 말일에 남은 잔액이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그래서 잔액을 꼭 확인하시고 해달 월에 모두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청년 동행사업 홈페이지 접속, 카드 콜센터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