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일자목의 원인, 증상 및 자가진단 그리고 교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현대인들은 일자목 증상으로 인해 두통과 목 통증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이유로 일자목이 되고 증상과 교정을 위한 노력에 대해 아래에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목이란?
정상적인 목은 알파벳 C 형태로 커브를 이루고 있는데, 현대인들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하여 유연성이 사라지고 일자 형태의 경직된 목 상태를 '일자목'이라고 합니다. 일자목은 정상적인 형태와는 달리 신경이 눌리고 근육이 경직되기 때문에 목디스크까지 유발하고, 만성 두통을 만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목의 형태는 C자를 꾸준히 유지하는데, 점차 일자목과 거북목이 되면서 머리가 어깨 앞으로 나가는 모양을 지속되는데, 옆에서 봤을 때 더 확실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일자목 원인
일자목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는 데, 아래와 같습니다.
일자목 원인 1 - 잦은 스마트폰의 사용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를 유지하는데, 이러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면 스스로도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목의 형태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일자 형태로까지 진행되는 데에 느리기 때문에 하루하루 육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목의 통증을 겪게 되면서 인지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일자목 원인 2 - 교통사고
사고 후, 목뼈 마디 공간이 변형되거나 경직되어 일자목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어떻게 받느냐가 중요한데, 고통이 없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버리면 목디스크로까지 증상이 나빠질 수 있으니 사고 직후에는 검진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목 원인 3 - 사무직군 종사자
일반적으로 사무직군 종사자들은 업무공간에서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목의 각도가 앞으로 가고 무게중심이 쏠려버리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근육 경직을 겪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일자목 원인 4 - 수면 습관
베개의 높이가 높으면 목에 부담을 주는데, 이러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목뼈 마디가 벌어지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습관을 가지게 되면 일자목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일자목 원인 5 - 생활 습관
평소의 자세가 허리가 구부정하고 바르지 못하면 목의 C자 형태를 유지하는 데 악영향을 줍니다. 허리를 펴고 정상적으로 뻗어 있어야 목의 형태도 바르게 됩니다.
일자목 증상 및 자가진단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일자목을 의심해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수면 장애를 겪는다.
- 만성 피로감이 있다.
- 두통과 어지러움이 잦은 편이다.
- 어깨가 묵직하거나 통증이 있다.
- 어깨 운동에 제한이 있다.
- 뒷목의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
- 목이 앞으로 전만 된다.
- 뒷목, 어깨, 손 저림 증상을 겪는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목뼈에 이상이 오기 더 쉽습니다.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 후 MRI 검사를 하는 게 목 상태를 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일자목 교정법
일자목 교정법 1 - 후두하근 마사지
상부 경추 움직임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후두하근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누워서 머리 뒤쪽 목 아래에 공이나 볼을 놓아주고 조금씩 움직이거나 좌우로 움직이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일자목 교정법 2 - 머리 들기
상부 경추의 움직임으로 머리와 턱을 만들어주어 일자목을 개선합니다. 먼저 양손을 포개고 이마들 대고 엎드립니다. 그리고 이마를 손등에서 떨어뜨린 후, 턱을 위로 들면서 머리를 들어 유지해주는 운동을 합니다.
일자목 교정법 3 - 목 신전운동
수건을 이용하여 상부 경추 부분을 두르고 앞쪽으로 당겨주는 운동을 합니다. 그 후에는 목을 젖혀주어 신전운동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자목 교정법 4 - 흉추 후만 각도 만들기
흉추 후만 각도가 감소되었기에 각도를 높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흉추를 부드럽게 움직이기 위해 폼롤러로 마사지하고 앞쪽으로 들려져 있는 흉곽을 닫아주는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일자목 교정법 5 - 바른 자세 습관적들이기
앉아있거나 서있는 자세에서도 어깨와 등을 올곧게 펴고, 가슴을 천장으로 향하게 올려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일자목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일자목 교정법 6 - 모니터 화면 높이 조절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모니터를 응시하는 시간도 제한을 두고, 중간중간에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의식적으로 목은 당겨주고, 30분간 화면을 보았다면 몇 분 동안은 목을 풀어주는 시간이나 휴식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일자목의 원인, 증상 및 자가진단 그리고 교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인과 자가진단으로 증상을 확인해보시고, 생활 습관 교정과 간단한 운동들을 통해 목 건강을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