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달러 미국 환율 전망

by NRDOTCOM 2022. 8. 22.
반응형

현재 원달러가 강하게 오르고 있는 중인데요, 작년부터 해서 꾸준히 미국 환율이 상승 중입니다. 2년 전만 해도 저환율의 시대이니 달러는 이제 휴지조각이 되니 말이 많았었는데, 원유도 그렇고 경제 상황은 늘 예측이 어렵습니다. 그러면 달러 강세의 이유와 고환율의 시대는 어떤 점이 문제이고, 앞으로는 어떤 전망으로 이어질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달러 강세 이유

지난 주 같은 경우, 원달러 환율이 중국의 경제 침체 위험과 미국 연준의 긴축 정책 지속의 우려로 달러는 상승하며 거의 한 달 만에 1300원대로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지난 목요일 18일에 공개된 7월의 FOMC 의사록이 매파적으로 해석되면서 1300원대를 훨씬 웃도는 결과는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FOMC 의사록에서 인플레이션 2%대로 회복하기 위해 강한 의지를 드러냈고, 그간의 정책 정상화를 통해 경기나 물가가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며, 긴축 속도를 늦춘다는 발언도 있었습니다. 결국 ①긴축정책을 유지한다는 점이 첫번 째 달러 강세의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이외에 중국이나 유럽국가들이 미국보다 경기가 좋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있는데, 이러한 문제로 위안화나 유로화의 약세로 이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요소들이 겹쳐서 달러 강세와 원화의 약세가 심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②비달러 통화의 약세가 심해진 게 달러강세의 두 번째 이유입니다.

 

달러 강세가 지속되면 어떻게 되는가

지난 코로나 19 위기 때에도 겪은 일이지만 달러 강세가 되면 자금이 유출되어 외국인들이 빠르게 달러로 환전하여 외환보유에 문제가 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공급이 차질이 되는데 환율이 상승한 만큼 비싸게 주고 구입을 해야 합니다. 원래의 판매 가격은 정해져 있는데, 상품이 비싸지면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매출 감소는 회사의 이익이 줄어드는 것과 동시에 주주에게도 손실이 가게 됩니다. 소비자들에게도 물가가 상승되기에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경기가 둔화되는 상황을 겪데 됩니다. 하지만, 달러강세가 되면 그에 맞는 투자가 있는데 달러 투자를 하거나 달러 주식을 보유하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든 자기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달러 환율의 전망

이번 주 8월 25일 목요일에 한국은행 금통위가 예정되어 있고, 그 다음날에는 미국 연준의 잭슨홀 미팅이 열리는데, 한국의 통화정책과 미국의 통화정책 둘 다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이니 체크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또한, 8월이나 9월 즈음에 예쩡된 FOMC 회의나 비달러 통화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가 큰 관건이 될 듯합니다. 

 

달러를 기본부터 보유하신분들은 적절한 수익이 났으면 매도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하나, 한국과 미국의 정책들의 향방 성을 보고 판단해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