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원인 종류 치료법

by NRDOTCOM 2022. 10. 25.
반응형

오늘은 결막염의 증상과 원인, 종류,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체에서 눈은 눈꺼풀이 보호를 해주지만, 각막이나 결막의 경우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에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안질환이 높은 편인데, 높은 습 도과 면역력 저하로 세균 번식도 활발히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썸네일

 

결막염이란?

결막은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으로, 결막염이라 하면 결막 주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결막은 안구와 눈꺼풀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결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혈관이 더 잘 보여서 눈이 붉게 충혈된 것처럼 보입니다. 결막염은 접촉으로 전염이 많이 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과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수건을 타인과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깨끗하게 세척과 소독하여 줍니다.  

 

결막염의 원인 & 종류

결막염의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클라미디아, 기생충, 진균, 아토피, 화학제품, 자외선 등이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결막염은 세균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인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세균성 결막염

손을 씻지 않거나 세균이 눈에 닿아서 주로 발생하는데, 세균성 결막염은 염증이 있을 경우 통증을 유발하고,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세균성 결막염의 주요 원인이 되지만, 그 외에도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프로테우스 등의 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

전염성이 높아서 학교나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서 쉽게 전염이 되고,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감기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고, 투명한 분비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는 결막염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아데노 바이러스이고, 대상포진 바이러스, 단순포진, 엔테로바이러스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계절성을 가진 결막염으로 꽃가루나 동물의 비듬이나 각질 그리고 먼지 같은 외부 자극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눈이 가렵고 부어오르며 건조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 외에 거대유두 결막염이 있는데, 콘택트렌즈와 눈꺼풀 안쪽의 결막이 닿아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데, 콘택트렌즈에 미세먼지나 황사가 묻어있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3m 이상의 유두가 생겨 충혈 및 가려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막염의 증상

결막염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으로 1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눈물과 눈의 충혈, 눈곱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외에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 눈 충혈, 가려움, 눈물
  • 눈부심, 이물감
  • 심한 눈곱, 아침에 일어날 때 눈곱으로 눈이 쉽게 떠지지 않음
  • 부어오른 눈꺼풀

 

결막염의 치료법

결막염은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균성 결막염

항생제를 하루에 3~4회 정도 1주일가량 사용합니다. 또한 영유아에게도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지만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있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지켜보기도 합니다. 항생제와 병행하여 치료하면 빠른 시일 내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은 완치의 개념이 아니고, 평소에 예방하거나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목적입니다.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항알레르기 약물과 점안액을 사용하여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지금까지 결막염의 원인, 종류 그리고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환자가 증가하기 때문에 계절성에 따라 더 주의를 요합니다. 치료로 인해 증상이 호전되지만, 불편함을 겪거나 타인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