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쏘팔메토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쏘팔메토는 특히 남성들이 많이 찾는 영양제인데요. 모발 성장뿐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비뇨기 질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러면 아래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팔메토란?
미국 남동부 지역이 원산지인 약용 허브로 사영되는 야자수 열매의 일종입니다. 줄기가 날카로운 톱니바퀴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쏘팔메토라고 명명했다고 합니다. 쏘팔메토의 열매는 베리류 형태고, 과거에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한약재로도 사용했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을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1960년대부터 남성 비뇨기 질환에 치료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립선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쏘팔메토를 많이 찾는 것도 이상한 현상은 아닙니다.
쏘팔메토의 효능
쏘팔메토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전립선 비대증 치료
- 탈모 방지
- 골반통에 도움
- 전립선암 예방
- 테스토스테론 증가
- 다낭성 난소 증후군
- 항염 작용
- 야뇨증, 잔뇨와 같은 배뇨 개선
- 면역력 증진
- 갑상선 질환 개선
쏘팔메토의 부작용
- 항혈소판 영향으로 출혈의 위험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환자의 경우 전문의 상담 필요
- 요로감염과 같은 합병증 유발 위험이 있어 장기 복용 시 주의
- 위장 장애 방지를 위해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
- 경구 피임약 같은 호르몬 치료 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 수유부나 임산부는 복용 자제
성기능 향상과 비뇨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오래전부터 미국과 유럽에서 관련 연구를 많이 진행해왔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가짜약에서도 비뇨기 질환 개선이 약간은 나타나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유의미한 효능이 나타나지는 않아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기관에서 재평가한 결과로는 현기증, 두통, 구포, 설사, 변비, 메스꺼움, 무기력증, 성욕저하, 사정장애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쏘팔메토 고르는 방법
쏘팔메토를 고를 때, 특히 "로르산" 함유량을 참고해야 하고, 함께 좋은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아연, 옥타코사놀, 비타민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에게도 탈모 개선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쏘팔메토의 정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용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식후에 드시는 걸 권고해드립니다. 또한 질환의 원론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병원이나 전문의에 상담 및 치료가 선행되고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