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변 색깔과 거품으로 보는 건강상태

by NRDOTCOM 2022. 8. 14.
반응형

우리는 한 번씩 소변을 볼 때 약간은 평소와는 다르거나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소변의 색깔이나 냄새나 거품으로 내 몸에 이상이 생겼나 생각하실 수 있을 텐데요. 건강한 사람 소변은 탁하지 않고 맑은 진하지도 않은 연한 노랑 색깔이며 무취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지 않다면 몸속에서 이상신호가 생긴 것일 수 있는데요. 

소변은 90% 넘게 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 이외에는 요소나 요산, 무기염류, 아미노산 등등이 들어있고, 이러한 성분들이 수치가 변화하면서 거품이나 냄새, 색깔이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썸네일

소변의 건강상태

그래서 우리는 매일 소변을 볼 때, 소변이 어떤지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변의 형태를 보고 지금 내 상태가 건강한지 건강이 나빠졌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화장실에서 소변을 눌 때 붉은빛 같은 게 보인다면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몸 쫌에 염증이 있을 수 있는데,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낀다면 방광염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방광 점막이나 그 아래 조직에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변이 갈색빛을 띈다면 몸속의 오래된 피와 섞여 나오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 또는 방광염이 주된 원인일 가능성도 있지만, 간 기능이나 췌장 기능이 떨어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소변이 진한 노란색이면 신장이나 방광에 염증이 생겨서일 가능성이 큽니다.

  • 소변 냄새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면 몸에 수분 부족으로 인한 농도 부족 상태인데요. 수분이 섭취해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줌에도 불구하고 냄새가 강하게 난다면 요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요도가 짧기 때문에 세균이 더 쉽게 번식되어 질환을 더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가 소변을 눌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이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달콤한 냄새가 나는 소변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당뇨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의 몸보다 당이 과하게 많기 때문에 소변으로 인한 배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변 거품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많은 거품을 띈다면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경우입니다. 그리고 소변에 피나 당분이 섞이면 거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변기의 위치나 높이 차이에서도 거품을 낼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운동을 강도 높게 한 경우 거품이 많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에 몸상태를 체크하여 알아보심이 좋습니다.

거품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은 소변 검사를 하게 될 경우 이상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도 거품이 많은 소변이 지속적이라면 그 원인을 당뇨병이나 고혈압, 신장 문제의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니, 병원에 찾아가서 의사의 소견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