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과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작업을 많이 하면서, 손가락이 앓고 있는 증후군 중 하나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원활히 움직이는 데 불편함을 겪게 되는 증상인데,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기 힘들고,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딱" 또는 "딸깍" 하는 소리가 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나는 소리 때문에 Trigger Finger(방아쇠 수지)라고도 부릅니다. 장기간 동안 방치하면 신경이 손상될 수도 있으니, 증상을 살펴보고 치료방법을 강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원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으나, 지속적으로 오랫동안 손가락에 힘을 주게 되면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염증이 생기면서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힘줄이 감싸는 막이 붓거나 결절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활동에 자주 발생합니다.
1. 장비나 도구를 잡고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작업(요리, 운전, 기계사용)
2. 골프와 같은 손바닥에 마찰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운동을 할 때
3. 손잡이가 있는 운전대나 기구를 장시간 잡고 있는 직업
4. 드릴이나 공구와 같은 진동 있는 기계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작업
5. 통풍이나 관절염 같은 병으로 인한 2차적 질환 영향
6. 가족력과 염색체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유전
그리고 특히 남성보다는 중년 여성이 2배~6배까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젊은 환자도 많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손가락 중에서도 엄지손가락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약지, 중지, 소지, 검지 순서대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릴 때 "딸깍", "딱" 하는 소리를 냅니다.
2. 손가락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고, 손가락을 펴면 잘 굽혀지지 않습니다.
3. 손가락과 손바닥이 연결되는 관절이 붓고, 통증이 있습니다.
4. 아픈 손가락이 있는 손바닥을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5.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을 움직일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 고난 후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손가락이 튕겨집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치료방법
치료방법으로는 전문의와 병원에 따라 내리는 처방이 다를 수 있지만, 손가락 가동을 정상적으로 하고 통증을 제거하는 것이 1차적인 치료의 목표입니다.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 치료(보존요법)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비수술적 치료(보존요법)
휴식과 진통제 복용 : 증상이 경증이면 손가락에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호전되기도 합니다. 환부에 부담을 덜기 위해 보호대, 테이핑으로 관절을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과 통증 완화를 위해 파스나 소염진통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치료 : 물리치료에는 초음파 치료와 전기 치료가 잇습니다. 치료기로 혈액순환을 돕고, 통증을 완화항 줍니다. 그리고 물리치료사의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 증상이 경증보다 심하면 염증이 있는 건초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주사로 3~6개월의 통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처음부터 수술을 권하지는 안지만, 스테로이드 주사 주입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절개하여 힘줄 통로를 열러 주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고, 염증과 통증을 개선하여 줍니다. 수술시간은 10~20분 정도고 수술부위는 1cm의 절개로 끝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장기간 동안 손가락을 반복하는 동작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중간중간에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주고, 미지근한 물에 담가 마사지해주어 혈액순환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