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부작용 및 음식

by NRDOTCOM 2022. 10. 14.
반응형

오늘은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함유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로 인해 눈 건강은 빠르게 나빠지기 시작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눈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 중 하나인데요. 노화로 감소되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루테인 지아잔틴이란?

루테인 지아잔틴이라고 이어서 부르지만, 사실은 두 가지 물질을 말합니다. 두 성분은 눈에 중요한 물질이고,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붉은 계열(빨간, 노랑, 주항 색)의 과일과 채소에 포함되어 있는 식물 색소로 성분으로는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알파카로틴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화학식이 동일하고, 황반에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눈 손상을 최소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황반은 물체에 상이 맺히는 기관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 것과 동시에 심하면 시력 손상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 황반색소 밀도 증가 : 황반에는 루테인 30%, 지아잔틴 70%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학회지에서 6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농고를 조사한 결과, 지아잔틴 수치가 높은 사람이 황반변성의 위험에 낮다고 합니다. 지아잔틴은 블루라이트와 자외선을 차단하여 시력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안구건조증 개선 : 눈 속 수분이 부족하거나 증발이 빠르게 되면 눈물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건조하면서 시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된다면 통증을 포함한 두통까지 동반되기도 합니다. 영국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과 지아잔틴 섭취가 안구건조증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당뇨망막병증 감소 : 혈당이 높아지고, 망막 혈관의 이상 작용을 말하는데, 당뇨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황반부에 부족이 생기면 실명의 위험이 있는데,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산화 스트레스 마커를 감소시켜 눈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 백내장 예방 : 노화로 인해 수정체 이상으로 눈동자 색이 하얗게 변해가는 현상을 말하는데, 사물이 점점 흐리고, 잘 보이지 않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수술적 치료가 대부분이라 그전에 예방을 할 수 있으면 그 습관을 잡아주는 게 좋습니다. 예방하는 게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하는 것인데, 백내장 발병률을 저하하는 역할을 합니다.
  • 항산화제 :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의 활성산소가 과도하면 몸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여러 질환들을 발병시키는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시력 보호 : 황반을 대부분 차지하는 영양소가 루테인과 지아잔틴입니다. 황반 주변부는 루테인이 황반 중심부는 지아잔틴이 담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음식

루테인 지아잔틴이 포함된 대표적인 음식은 시금치, 보로콜리, 키위, 케일, 호박, 양배추, 양상추, 민들에 잎 등이 있습니다. 잎이 있는 녹색 채소에서 많습니다. 또한 지방은 루테인 지아잔틴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요리를 할 때, 버터나 코코넛 오일을 곁들여서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부작용

지금까지 루테인 지아잔틴의 부작용으로 보고된 심각한 사례는 없습니다. 다만 황달의 가능성을 두고 있고,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레르기나 특이체질의 경우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 가능성이 있으니 원료 확인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과 음식,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일 1 캡슐을 복용하기를 권장하며 식약처에서 지정한 성인 권장량은 20mg입니다. 컴퓨터 모니터와 핸드폰을 매일 사용하는 현대인에게 눈 건강은 미리 챙겨야 하는 필수적인 습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큐텐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큐텐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엔자임 Q10을 줄임말로, 특히 에너지를 많이 쓰는 곳에서 발견이 되는데, 사람들의 체내에 세포에서 발견됩

hnrzzang.tistory.com

 

 

폴리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정리

오늘은 폴리코사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를 제조하여 만들어진 천연 보충제로 콜레스 레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좋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hnrzzang.tistory.com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오늘은 콘드로이친의 효능, 부작용 및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관절이 안 좋아지게 되어 점점 찾게 되는 게 관절에 관한 영양제입니다. 우리

hnrzz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