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락토페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락토페린은 여성들의 평생 관심사인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유의 핵심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식약처에서 인정을 받아 관련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에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이란 "락토"는 우유를 의미하고, "페린"은 철을 뜻하는 단어의 합성어를 말합니다. 1939년경 유럽 덴마크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점막에 존재하는 당단백질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은 초유에서 발견되는데, 사람은 대략 6mg, 젖소는 1.2mg, 우유는 0.4mg 정도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리터당 기준). 선진국에서는 천연 치료제로 사용 중에 있고, 초유뿐 아니라 침, 혈액, 질 속에도 발견된다고 합니다.
락토페린의 효능
- 다이어트 : 락토페린은 내장지방과 체지방을 줄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지방 분해를 활성화하여 지방세포 크기를 줄여주고, 지방세포가 결국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여 체지방이 감소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락토페린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속에 락토페린의 농도가 낮을수록 중성지방과 체지방이 높게 특정되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 면역력 개선 : 우리 몸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항균, 항염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초유를 먹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면역력이 강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바이어스나 균으로부터 신생아를 보호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장 건강 : 체내의 이로운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성화시켜, 소화기간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피더스 균과 락토페린을 함께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주에 배변 보는 날이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암 예방 : 세균이 체내에서 번식하지 못하게 철분과 균의 활동을 제한하여 철분을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락토페린의 복용 이후에 생존율이 65%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 특히 여성에게 나타나는 칼슘 부족과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락토페린은 콜라겐과 골아세포의 생성을 촉진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눈 건강 : 눈물 속에도 락토페린이 포함되어 있는데,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락토페린을 3~6개월 복용한 결과 눈물의 양이 증가하고 건조증은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 빈혈 개선 : 몸에 철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나 어지러움증을 많이 호소하게 됩니다. 락토페린에는 철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락토페린의 부작용
락토페린을 과하게 복용할 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감, 오한, 피부발진, 변비가 생기는 부작용도 나타납니다. 시중에서 구매하여 섭취하는 락토페린은 우유 성분이라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락토페린 복용법
일반적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400mg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수면 시 위장활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락토페린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드름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락토페린(200mg)과 아연이나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는 걸을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락토페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들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와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어서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전체적인 건강 개선이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댓글